뮤직메카 뮤직메카

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뮤직메카

CUSTOMER CENTER. 02)3674-5150 (월~금 오전10시~오후7시)
학교관공서 견적접수 palm06@naver.com / 010-2286-2020

카테고리보기
검색  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하모니카

하모니카

일반게시판입니다.

게시판 상세
제목 KK17-Rock Rhythm Guitar
작성자 백경훈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09-03-30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842
 

lesson_kimie_17_01.jpg

lesson_kimie_17_02.jpg

lesson_kimie_17_03.jpg


Rock Rhythm Guitar pt.1

 


오늘은 기타의 6번줄인 E음을 베이스로 한 E 마이너 (내추럴 마이너, 도리안) 스케일을 기본으로 록 리듬 기타를 만들어 보겠습니다.

E 키는 많은 기타리스트들이 즐거쓰는 키로 수많은 리프가 이 키에서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. 최대한 심플하게 타이트한 록 드럼을 전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. 이런 리프를 만들때에는 이론적인 컨셉을 먼저 잡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.

예를 들면, 어둡지 않은 느낌으로 만들려면 메이저 계열인 메이저 스케일, 믹솔리디안 스케일을 기본으로 시작하고 좀 어두운 느낌의 리프를 만들려면 마이너 계열인 도리안,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을 가지고 만들어 보면 쉽습니다.

그렇게 스케일 음을 가지고 연주하다 보면 스케일 밖에 음을 추가하는 게 좋게 느껴질 수가 있는데 그렇때는 이론을 무시하고 첨가하세요. 기본적인 이론만 갖추고 가면 새로운 느낌에 접하게 되고 당황하지 않고 리프를 만들어 나갈 수가 있을 것입니다.

 


다음은 E 내추럴 마이너와 E 도리안 스케일 음입니다.

E Natural Minor

R, 2, b3, 4, 5, b6, b7 - E, F#, G, A, B, C, D, E

E Dorian Minor

R, 2, b3, 4, 5, 6, b7 - E, F#, G, A, B, C#, D, E

 


Ex. 1

가장 기본적인 8비트 록 리프입니다. 모든 음을 오른손 팜 뮤트를 처리 했지만 중간에 뮤트를 빼서 여러 가지도 시도해 보세요.

 


Ex. 2

앞의 예제를 뮤트와 일반 음을 섞어서 약간의 베리에이션을 주었습니다.

 


Ex. 3

이번에는 16비트 음을 추가해 보았습니다. 16비트 음은 업 피킹도 추가가 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. 마지막의 5번줄 3프렛 음은 마이너 6도입니다. 즉 내추럴 마이너 음계를 활용한 리프입니다. 하모닉스를 써서 음을 튀게 만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.

 


Ex. 4

도리안 모드를 이용한 리프입니다. 5번줄 4프렛의 메이저 6도음에 주목하세요. 약간의 음을 추가하면 훌륭한 베리에이션을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.

 


Ex. 5

팜 뮤트를 벗어나서 왼손 뮤트를 이용한 16비트 리프입니다. 헤비함에 펑키함을 더해 보았습니다.

 


Ex. 6

극단적인 리듬을 연출하기 위해서 노트를 최소화하였습니다. E 파워코드만 가지고도 이렇게 다이나믹한 리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. 즉 많은 노트를 사용한다고 좋은 것이 아닙니다. 이렇게 심플한 프레이즈가 더 좋게 들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
Ex. 7

E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을 6번줄 E음을 중심으로 리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주해 보았습니다.

 


Ex. 8

E 도리안 마이너 스케일을 6번줄 E음을 중심으로 리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주해 보았습니다.

 

글 김인국 kimieblues@yahoo.com

출처 기타랩 07/04   http://guitarlab.co.kr

 

 

-이 글의 저작권은 Guitarlab에 있으며,본 사이트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글을 개제하고 있으니,
불법적인 무단복제나 유포시에는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.-

 

첨부파일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
댓글달기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확인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